워런 버핏 방식의 '간편 가치평가 모델' (Buy List 겸용)
저자 써니오마하
공개일 2020.12.7
이 웹북은 누구를 위한 건가요?
- 주식 적정가치를 합리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알고자 하는 분 - 워런 버핏의 주식 가치평가 방식을 배우고 싶은 분 - 간편하게 10년 실적을 반영한 가치평가를 할 수 있는 가치평가 tool을 필요로 하시는 분 - 관심종목의 가치평가 결과를 비교 평가 할 수 있는 Buy List tool을 필요로 하시는 분
이 웹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?
< 워런 버핏 방식의 "간편 가치평가 모델" > *** [웹북] 구독자는 웹북을 읽어 보신 후에 [Excel 파일 + PDF 전자책]을 별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. ([Excel 파일 + PDF 전자책] 가격 15,000원) [ 웹북/PDF 전자책 Contents ] I. 워런 버핏의 가치평가 II. 적정 P/E, P/B 계산 공식 III. 10년 실적 추정의 의미 IV. ‘간편 가치평가 모델’의 실적추정, 가치평가 절차 V. ‘간편 가치평가 모델’ (‘Buy List’ 겸용) Excel 파일 VI. ‘간편 가치평가’ 모델 사용 예시 [ 간편 가치평가 모델 (Buy List 겸용) Excel 파일 ] Input : 컨센서스 EPS, 10년차 성장률(예상치), 배당성향(예상치) Output : 적정가치(1년 기대수익률), 10년 예상 복리수익률 Buy List: 관심종목 가치평가 결과를 일목요연하게 비교 검토할 수 있는 Buy List로 활용 주가 update: 한국거래소(KRX) 사이트에서 전종목 주가 파일 download, 붙여넣기로 update 가능
누가 썼나요?
필명: "써니오마하" CFA 고려대학교 재무관리 석사 전 삼성자산운용 LT주식운용본부장 투자교육기관 "가치투자아카데미" 대표
웹북 소개

워런 버핏의 가치평가 방식을 적용하려고 하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.


(1) 향후 10년 동안의 실적을 추정해야 한다.

(2) 10년 후 실적을 기준으로 적정주가를 계산해내기 위한 적정 P/E 또는 적정 P/B를 구해야 한다. 


< 문제 1의 해결 방법 >


향후 10년 동안의 실적을 추정해서 그 실적치로 기업의 적정가치를 계산한다고 하면, “2~3년 실적도 예측하기 힘든데 10년 실적을 예측한다고?” 하며 거부감을 표시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. 


향후 10년의 실적을 추정하자는 것은 10년 동안의 실적을 한 해 한 해 정확하게 예측해 맞추자는 것이 아니다. 10년 정도의 실적 추세선의 그림을 그려낼 수 있는가 따져 보자는 것이고, 단기 사이클의 등락이 줄 수 있는 함정을 피하자는 것이다. 


2~3년의 단기실적 사이클을 예측하는 것보다 기업 환경에 작용하는 단기 사이클 요인을 배제하고 그 기업의 지속 가능한 이익 창출 능력에 근거를 두고 장기 실적 추세를 그려 보는 것이 오히려 더 쉽다. 


< 문제 2의 해결 방법 >


워런 버핏은 어떤 주식의 historical P/E의 평균값이나 연중 최저치의 평균값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, 우리는 적정 P/E, 적정 P/B를 계산하는 공식을 이용할 것이다.


기업이 평생에 걸쳐 지급하는 배당금을 할인해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배당할인모형의 계산식을 이용하면 적정 P/E, 적정 P/B를 계산할 수 있다. 

저자 소개
써니오마하
필명 써니오마하 CFA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재무관리 석사 전 삼성자산운용 LT주식운용본부장 투자교육기관 가치투자아카데미 대표
리뷰
총 0개
아직 리뷰가 없습니다.